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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Z 방법론

by jae_walker 2023. 3. 24.

TRIZ란

어떤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

러시아 발명가 알츠슐러라는 사람이 20만건의 발명특허를 분석해봤더니,

결국 사용되는 문제해결법들이 몇십가지로 정리가 된다는 결론을 내림.

--> 이 문제 해결법을 정형화하면 일반인들도 얼마든지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에서 시작됨.

 

TRIZ의 구성

중심철학을 중심으로

> 어떤 정형화된 사고 process (DAGEV)가 정리되어 있고

> 각 process마다 활용가능한 분석도구, 해결도구들이 제시되어 있음. 


TRIZ의 핵심 철학

- 문제란 : 원하는 상태(Ideal)와 현실(Present)의 차이

 

- 모순 : 문제를 잘 분석해보면 원하는 상태로 가지 못하게 하는 어떤 "모순"이 존재하고,

- 자원 : 그 문제를 둘러싸고 있는 자원을 잘 활용하면

- 이상성 : 원하는 이상적인 상태로 갈 수 있다고 믿는다.

 

이렇게 모순을 발견하고 자원을 활용해서 이상적 상태로 가는데에는 시스템적인 접근이 필요하고, 이걸 정리해놓은 것이 TRIZ.

 

모순

- 행정적 모순, 기술적 모순, 물리적 모순으로 분류.

ex1) Performance를 높이기 위해 area를 많이 쓰면, power가 증가한다.
        Area를 줄이기 위해 PPC를 낮추면 performance가 떨어진다.

ex2) Power 감소를 위해 scale down을 많이 하면 IQ가 떨어진다.
        IQ를 좋게 하기 위해서 high resolution image를 사용하면 area/power가 증가한다.

 

이상성

- TRIZ의 가장 중요한 철학. 이상성

- Ideal Final Result (IFR) : 비록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더라도 IFR을 목표로 ideation한다.

즉, (graph 안에서 선을 따라 움직이는) 처음부터 절충이나 trade-off, 현재상태에서 optimization하는 정도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말고, (graph의 선 자체를 움직이는) IFR를 상정하고 해결법을 찾아본다.

- Ideality : IFR로 가는데에 방해가 되는 harmful function을 최대한 제거하고, 도움이 되는 Useful function만 최대한 남겨두거나 추가하자. 극한의 이상성을 추구하자.

 

ex1) Performance도 좋고 area도 작고 power도 조금 쓰는 설계?

ex2) Power 감소를 위해 scale down을 많이 하면 IQ가 떨어진다.
        IQ를 좋게 하기 위해서 high resolution image를 사용하면 area/power가 증가한다.

 

자원

- 모순을 해결해서 IFR로 가는데 활용하는 모든 것.

- 어떤 번뜩이는 아이디어나 새로운 자원을 들고 오지 않아도, 주위의 자원을 잘 분석하고 활용하면 IFR로 갈 수 있다.

- 문제 안에 답이 있다!!

- 댐 문제

- 물리적인 자원들 뿐만 아니라, 공간자원/시간자원을 포함.


TRIZ process - DAGEV

5가지 단계

 

Define (Problem)

- 어떤 대상(object)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정의하는 단계.

- 문제는 원하는 상태와 현실의 차이이므로

1) 원하는 상태가 무엇인지

2) 현재 상태는 어떤지 

객관적, 기술적, 물리적 parameter로 정의하고, 시각화 하는 단계.

- 내가 하는 고민은 예전에 누군가 분명히 했다. --> 기존에 알려진 정보를 수집.

 

Analyze (Problem)

- 문제 상황에는 원인이 있다! --> 모순이 있다!

정의된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원인=모순을 찾는 단계.

- system에 대한 process나 function을 분석 --> 근본원인 (RCA : Root Cause Analysis)

-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가장 작은 최소 시스템으로 문제를 단순화 시킴 (Divide & Conquer)

- 최소 시스템에 있는 모순을 찾고, IFR은 어떤 상태인지 정의

- 그 주변에서 문제해결에 쓸만한 자원들을 분석

 

Generate (Solution)

- 문제해결법을 찾는하는 단계.

- 위에서 말했던, 모든 문제의 해결법은 몇가지로 정리가 된다.

  --> 내가 했던 고민은 누군가가 이미 했고, 이미 안했더라도 어떤 문제던지 해결법은 결국 거기서 거기다. 정해져있다.

  --> 내 문제를 그 해결법에 대입하는거를 하면 된다!

- 여러가지 tool을 제시함.

 

Evaluate/Verify (Solution)

- 해결방안을 평가/검증하여 최종 적용하는 단계.


TRIZ Tool (1) Define

문제정의표


TRIZ Tool (2) Analyze

1) 기능 분석

- 기능분석을 하는 이유 : ppt

- 기능 (Function)이란 : 어떤 product를 얻기 위해 object에 하는 어떤 행위/작용들.

- Function의 구성 : Tool, Object, Action

  Tool이 Object에 어떤 action을 수행하면 Product가 나온다. 

- 이런 Function들이 모여 하나의 기술 시스템을 이룬다.

- 기술 시스템은 ~~로 구성되어 있다고 정의함.

TRIZ가 개발된게 1900년대 초반이기 때문에, 기술 시스템을 구조/기계적인 것으로 정의를 하는데

우리 현업에서는 그대로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음. 

--> 하지만 결국 어떤 Energy나 resource가 있고, 이를 생성/제어/동작/전달 시켜서 목적에 맞는 result를 얻는다는 것은 동일. (signal processing 예제) 

- 기술 시스템에서 각 tool과 object를 분석하여 시각화한 것 --> 기술시스템 diagram.

 

2) 공정분석

3) 근본원인분석 (RCA) : Cause Effect diagram

4) 모순분석 (모순 통합도시)

5) 자원분석

- 기능분석에서 사용했던 diagram

- OT/OZ 등을 포함.

 


TRIZ Tool (3) Generate

1) Trimming

- 기능분석의 결과에 적용

2) 분리의 원리

- 모순분석에서 나온 물리적 모순에 적용

- 공간의 분리, 시간의 분리, 조건의 분리, 부분과 전체의 분리

3) 모순행렬로 찾는 발명원리

- 모순분석에서 나온 기술적 모순에 적용

- 좋아지는 특성, 나빠지는 특성을 모순행렬에 넣으면 해결법을 뱉어줌.

4) FOS (Function oriented Search)

- 비슷한 문제를 찾고, 비슷한 해결법을 내꺼에도 적용해본다.

5) Effects

- 비슷한 문제를 찾고, 비슷한 해결법을 내꺼에도 적용해본다.

6) 기술진화법칙

 

7) 창의성코드

 

8) 비표준문제 --> ARIZ

- 위에 방법으로도 뭔가 안나온다? --> 문제를 좀더 자세하게 분석하고 해결법을 찾는다. --> ARIZ


TRIZ Tool (4) Evaluate/Veri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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